나는 사람과 마주했을 때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호르몬 수치'라고 생각한다. 나는 당신이 상대방의 호르몬을 실제로 수치화하라는 말은 아니다. 대략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남성호르몬이 많냐 아니냐만 파악하더라도 많은 행동이 예측 가능해진다.
언젠가 한 번, 나는 꽤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여성 유튜버를 만난 적이 있다. 우리 둘은 첫눈에 꽤 호감을 가졌었다. 그녀는 유튜브 내에서 매우 여성스럽게 행동했으며, 나를 대할 때도 정말 여성스럽게 행동했다. 첫 데이트 날이었다. 그녀는 나에게 한마디 말을 했다. "유튜브 구독자를 누가 먼저 50만을 찍는지 내기를 하자" 처음엔 장난이라 생각해서 웃었다. 하지만 이 말을 3번 가까이 주장했고, 누가 더 '승리'할 것인지 재미있어했다. 나는 그녀가 겉으로 보이는 여성스러움과는 다르게 남성호르몬이 높음을 확신했다. '내기', '승리', '목표지향적 태도', '경쟁심'은 남성호르몬이 높을 때 벌어지는 행동이다.
나는 그녀에게 웃으며 '너에 대해 알았다'라고 말했다. 상대는 청순한 표정으로 '?'라는 표정을 지었다. 그리고 나는 "너는 사실 남자구나? 너의 영혼은 남자인데 왜 날 속이고 있었지?"라고 장난스럽게 말했다. 여성 유튜버는 엄청나게 박장대소하며 "어떻게 알았냐"라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는 남녀가 아닌, 매우 친한 사이가 되었다.
남성호르몬 여부에 대한 판단 능력은 인생에 큰 도움을 준다. 남성호르몬이 높은 사람과 비즈니스 미팅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상대방은 반복적으로 내 이득에 대해 얘기하며 설득할지 모른다. 하지만 경계를 해야 한다. 남성호르몬이 높은 남성들은 기본적으로 이기적이며, 돈에 환장한 경우들이 많다. 윤리성이 낮을 확률이 높아진다. 이들이 어떻게 나를 지배하려는지, 어떻게 등쳐 먹으려 할지 모른다. 경계하고 주의해야만 한다.
반대로 여성호르몬이 높아 보이는 여성 혹은 남성을 대할 때는 좀 더 안심해도 좋다. 그들은 괜한 사기를 쳐서 '리스크'를 얻는 것을 꺼려 한다. 공감성이 높기 때문에 사기를 칠 확률이 낮아진다. 당신이 만약 여자인데, 남성호르몬이 높은 남성이 이성적으로 다가온다면? 당신은 상대의 매력적인 얼굴과 저음 목소리에 섹시함을 느낄지 모른다. 하지만 마음의 준비를 해 둬야 한다. 남성호르몬이 높은 남성은 대부분 많은 여자를 원한다. 바람이 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물론 소수의 예외가 있으니 단언하진 말아라. 남성호르몬이 높음에도 한 여자에게 헌신적인 남자들도 있긴 있다. 특히 뒤에서 소개할 'BIG5 이론에서 성실성 높음', 'MBTI 의 J유형'이 그렇다. 사람을 분석할 때는 단순히 하나의 단서만으로 모든 걸 판단할 수 없다. 여러가지 단서를 조합하여 조심스럽게 판단해야 하며, '무조건 저 사람은 저렇다'라고 단언하지 말아야 한다.
남성호르몬이 강한 남성을 대할 때는 자존심을 상하게 만들지 않아야 한다. 이들은 시도 때도 없이 기싸움, 위계서열을 잡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비즈니스 미팅이라고 가정하자. 상대가 만약 자신의 능력에 대해 떠벌리기 시작한다면, 그를 기분 좋게 할 수 있는 기회이다. 상대방에 대해 칭찬을 하면, 상대는 당신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될 것이다. 상대는 남성호르몬 때문에 '우월하다', '누군가보다 낫다'라는 말을 듣기를 좋아한다. 반대로, 여성호르몬이 많은 사람은 우월하다, 남들보다 낫다 등의 칭찬이 썩 좋게만 들리진 않는다. 오히려 의도가 있을 거라 의심할 수 있다. 이보다는 '따뜻한 모습', '공감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이미지상 더 이득을 볼 수 있다.
남녀가 여럿이서 만나는 미팅 자리라고 가정하자. 여기서 남성호르몬이 강한 남성은 어떻게든 우위를 점하기 위해 '자랑', '상대방 견제' 등을 할 것이다. 미리 예상을 하고 있다면, 상대가 공격이 들어와도 어렵지 않게 맞받아칠 수 있다. 상대방을 보면서 '대체 왜 저러는걸까'라고 혼란스럽지 않을 수 있다.
이제 좀 더 디테일하게 알아볼 차례이다. 남성호르몬이 높은 사람과 여성호르몬이 높은 사람의 특징을 나열해 보고, 자세히 다뤄보겠다. 인간의 심리를 예측하고 분석할 때, 남성호르몬을 파악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파악도 쉽고, 행동 패턴이 매우 일정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