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독 절대 아님.
일본 천재의 독서법 순간다독술(일류의 조건)
8분 37초 | 자청
주요 키워드
#순간다독술 #속독 #3분읽기 #일류의조건
3줄 요약
[책을 속독하는 것이 중요할까?]
● 『인류의 조건』에서 소개된 30분 안에 10권 이상의 책을 읽는 '순간 다독' 기술
● 속독을 해보았으나, 속독 보다는 혼자 많이 생각하고 추론을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 독서를 하는 이유는, 많이 알기 위해서가 아니다. 정보를 해석하고 재창조하는 능력, 즉 깊게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다.
[순간 다독술]
● 책을 초반부분만, 3분 딱 읽어본다.
● 그 다음에, 요약을 해본다. 두번째로는 이 책이 어떻게 전개 될 지를 예상해서 말로 표현한다.
● 요약을 한다는 것은, 정보가 많은 상태에서 통찰을 기르는 것이다. 그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정보를 재창출하는 연습이다.
● 이 방법으로 30분만에 열권의 책을 읽을 수 있다.
[정보를 재창조한 예시]
● 스타벅스 : 카페 시장은 포화였으나, '제3의 집같은 공간을 만든다.'라는 확고한 컨셉으로 확장하였다. 흔한 정보를 재창조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 아이팟 : MP3시장은 절대강자가 없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는 '주머니 속에 천국을 간직하세요'라는 카피 하나로 독보적인 1위 점유율을 차지했다.
● 이상한마케팅 : 마케팅 대행으로 돈을 많이 버는 회사는 많지 않다. 하지만 전문직을 타게팅하여 의사 / 변호사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블로그마케팅 대행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흔히 생각하는 마케팅을 재해석하여, 빈 공간을 노린 전략이다.
[결론]
● 지금 딱 5분만 투자해서, 아무 책이나 3분 읽고 2분간 생각해서 정리해보자.
● 5분간 집중력을 굉장히 많이 쓰게 되고,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다. 짧고 효율적으로 뇌를 강화할 수 있다.